정관

본문 바로가기

정관

정관

제 1 장 총 칙

제 1조 (명칭) 본회는 해남 다인회(이하 본회)라 칭한다.
제 2조 (소재지) 본 회의 사무소는 전라남도 해남군 해남읍 중앙1로 115에 둔다.
제 3조 (목적) 본회는 한국 차의 성지라고 일커러지는 우리지역의 전통 차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이를 확산함으로서 군민정서를 함양하고 지역정신 문화 창달과 국민 건강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4조 (사업) 본회는 제 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한다.
  1.  전통차문화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한 연구 보전 사업
  2.  다성 초의선사의 다도정신을 선양하기위한 초의문화제 개최
    (단. 초의 문화제 세부 집행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3.  다산.초의.완당의 높은 뜻을 기리는 헌창 사업
  4.  차 문화 관련 서적 발간 및 차 문화 보급홍보
  5.  국내외 차 문화 교류의 계속사업 추진
  6.  군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야생차 단지조성
  7.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유대를 위한 상부상조

제 2 장 회 원

제 5조 (회원)
  1.  본 회의 회원은 해남군내에 거주하고 본회의 설립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 하되 가입 시는 회원 3/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단, 회원추천 정족수가 충족되더라도 도덕상이나 사회통념상 현저한 결격사유가 있을 시는 추천에서 제외할 수 있다.
  2.  본 회의 회원 중 전출. 전근 등의 사유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기 어려운 경우 본인의 원에 의하여 준회원이 될 수 있으며 복귀시 원 에 의하여 정회원이 될 수 있다.
제 6조 (회원의 권리) 본 회의 회원은 본회의 운영에 참여하여 총회에서 의결권. 임원 선임권 등 일반 관례에 따른 권리를 가진다.
제 7조 (회원의 의무) 본 회의 회원은 다음의 의무를 가진다.
  1.  본 회의 정관 및 규약의 준수
  2.  총회 및 이사회의 의결 사항 준수
  3.  회비. 가입비등 제 부담금 납부(고문은 회의 참석시에만 회비를 납부한다.)
제 8조(회원의 자격상실) 본 회의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 할 때에는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1. 회원의 사망 또는 제명
  2. 탈퇴
제 9조 ( 상벌)
  1.  본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회원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포상할 수 있다.
  2.  본 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 또는 제 7조의 의무사항을 지키지 않는 회원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경고. 제명. 등의 징계를 할수있다.

제 3 장 임 원

제 10조 (임원) 본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 1인
  2. 부회장 : 3인
  3. 이사 : 5인
  4. 감사 : 2인
  5. 고문 : 약간 명
제 11조(임원의 선임) 임원은 총회에서 선출하고 결원 발생 시에는 2개월 이내에 임시총회에서 보선한다.(단 고문선임은 이사회 결의에 따르며, 80세 이상의 원로회원은 고문으로 추대한다.)
(단.고문 추대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한다)
제 12조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선출된 날로부터 2년으로 하되 연임 할수 있다.
  2. 보선에 의하여 선출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 13조 (임원의 선임제한)
  1. 임원은 임원상호간에 민법 제 777조에 규정된 친족관계에 있는 자가 임원정수의 과반수를 초과할 수 없다.
  2. 이사와 감사 또는 감사 상호간에도 제 1항에 규정된 관계가 없는 자 이어야 한다.
제 14조 (임원의 사퇴) 임원은 회장에게 사퇴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받음으로서 임원자격이 상실된다.
제 15조 (임원의 직무) 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①.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2. ②.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의 유고 및 궐위시 연장자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하며 부회장도 유고시에는 이사 중 에서 연장자 순으로 직무를 대행한다.
  3. ③.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본 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 하며 회장 및 총회로부터 위임된 사항을 처리한다.
  4. ④. 감사의 직무는 다음 과 같다.
    1. 본회의 재무상태 를 감사 하는 일.
    2. 이사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당한 사항을 발견 할 때에는 이사회나 총회에 보고하여 시정을 요구하는 일.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위하여 필요할 때에는 총회나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본 회의 재산 상황 또는 총회. 이사회의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총회나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 하는일.

제 4 장 총 회

제 16조(구성) 총회는 전 회원으로 구성 한다
제 17조(구분 및 소집)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 총회로 구분한다.
  1.  정기총회는 매년 1월에 개최한다.
  2.  임시총회는 필요에 따라 회장이 소집한다.
  3.  총회의 소집은 회장이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회의 개최 7일전까지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 18조(소집의특례)
  1. ①. 회장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 요구가 있을 때에는 14일 이내에 총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재적회원 과반수가 회의 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경우
    2. 제 15조 제 ④항 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경우
  2. ②. 회장이 제 ①항의 규정에 의한 소집 요구를 받고 14일이 경과하여도 소집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총회를 소집할 수 있다. 이 경우 총회의 의장은 부회장이 된다.
제 19조(의결 정족수)
  1.  총회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회장이 결정한다.
  2.  제 1항의 의결권은 총회에 참석하는 다른 회원에게 서면으로 위임 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임장을 회의 개시전 까지 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20조(총회의 기능) 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임원 선출에 관한 사항
  2.  본회의 해산 및 이사회가 의결한 정관 변경에 관한 승인
  3.  재산의 처분 매도 증여, 담보대여 취득 및
  4. 기채에 관한 사항
  5.  예산 및 결산의 승인
  6.  사업계획의 승인
  7.  기타 중요한 사항
제 21조(총회 의결 제척 사유) 회원이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취임 및 해임에 있어 그 자신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서 회원 자신과 본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

제 5장 이 사 회

제 22조(구성) 이사회는 회장과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한다.
제 23조(소집)
  1.  이사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 회의 안건을 명기하여 회의 개시 5일전까지 문서로 통지하되 긴급한 사항이 발생 시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2.  이사회는 제 1항의 통지사항에 대해서만 의결할 수 있다. 다만 재적이사 전원이 출석하고 출석이사 전원이 찬성할 때에는통지하지 않은 사항이라도 이를 부의하고 의결할 수 있다.
제 24조(소집의특례)
  1. ①. 의장은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재적이사 과반수이상이 회의 목적을 명시하여 소집을 요구할 때
    2. 제 15조 제 14항 제④호의 규정에 의거 감사가 소집을 요구할 때
  2. ②. 의장이 제 ①항의 규정에 의한 소집 요구를 받고도 이사회를 소집 하지 않을 때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이사회를 소집 할수있다. 이 경우 의장은 이사회에서 따로 선출된 자가 된다.
제 25조(의결정족수)
  1.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제 1항의 의결권은 위임할 수 없다.
제 26조(이사회의 기능) 이사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의 운영에 관한 사항
  2.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4.  정관의 개정에 관한 사항
  5.  재산 관리에 관한 사항
  6.  정관의 규정에 의한 권한에 관한 사항
  7.  총회에 부의할 안건의 결정
  8.  회장이 부의하는 사항
  9.  기타 중요사항

제 6장 월 례 회

제 27조(월례회의 개최) 월례회는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하여 매월 개최한다.

제 7장 재 정

제 28조(재산의 구분)
  1. ①. 본회의 재산은 기본 재산과 보통 재산으로 구분한다.
    1. 기본 재산은 본 회 설립시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 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한다.
    2. 보통 재산은 기본 재산 이외의 모든 재산으로 한다.
  2. ②. 본 회의 기본 재산은 년 1회 그 목록을 작성하여 전라남도청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29조(기본 재산의 처분) 본 회의 기본재산을 매도 증여 임대 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거나 의무의 부담 권리의 포기 및 기채를 하고자할 때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미리 전라남도청의 승인을 받아야한다.
제 30조(수입금) 본 회의 수입금은 회원의 회비, 기본재산 또는 보통 재산으로부터 발생한 과실수입금. 찬조금. 보조금 기타 수입으로 한다.
제 31조(회계년도) 본회의 회계년도 는 정부의 회계년도에 따른다.
제 32조(예산편성) 본회의 세입 세출 예산은 매 회계년도 개시 1개월전까지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3조(차입금) 본 회의 목적 사업을 위하여 장기 차입을 하고자 할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4조(결산) 본회의 매 회계년도 경과 후 1개월 내에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 35조(결산 잉여금) 세입. 세출 결산 잉여금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이월금 또는 신규 사업 수행에 필요한 준비금으로 처리한다.
제 36조(회계감사) 감사는 회계 감사를 년1회 이상 실시한다. 필요한 때에는 수시로 감사를 할 수 있다.
제 37조(임원의 보수) 임원에 대한 보수는 지급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하되 다만, 경우에 따라 실비를 보상 할 수 있다.

제 8 장 사무국

제 38조(설치) 회장의 지시를 받아 본 회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제 39조.(구 성)
  1.  회장이 임명하는 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2.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직원은 사무국장의 제청으로 회장이 임명한다.
  3.  직원의 임무와 보수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 40조(임무) 사무국장은 회의의 통지와 진행. 회의록 작성. 회원의 관리 재산 및 회계관리 등 회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를 처리한다.

제 9 장 보 칙

제 40조(본회 해산)
  1. 본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고 전라남도지사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본 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 재산은 전라남도지사의 승인을 받아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본회의 설립취지 및 목적과 유사한 단체에 기증한다.
제 41조(정관 변경) 본 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재적 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전라남도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또한 각호의 서류를 전라남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당해 사업년도의 사업 실적 및 수지 결산서
  2.  다음 사업년도의 사업 계획서 및 수지 예산서
  3.  당해 사업년도의 재산 목록 및 회원 현황
  4.  감사의 감사 보고서
제 43조(규칙 제정) 본 회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규칙은 이사회의 의결를 거쳐 정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본 정관은 전라남도지사로부터 설립 인가를 받아 등기를 마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 (개정) 본 정관은 2022년 4월 일 등기를 마친 날로부터 시행한다.

주소 : (536-807)전남 해남군 해남읍 중앙1로 115(2층).     전화 : 061-535-0986     팩스 : 061-535-0984
Copyright © www.hntea.kr All rights reserved.